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속 심리학

미루는 습관은 불쾌한 감정(심리적 이유)에서 나온다?

by Allen9900 2023. 1. 2.

왜 우리는 중요한 일을 미뤘다가 할까?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미루기를 하는 심리적인 이유

왜 과제 제출 날짜는 다가오는데 하기 싫을까? 시험공부를 해야 하는데 인스타그램은 계속 보고 싶을까? 왜 중요한 일을 미룰까? 이러한 질문에 답은 심리학적으로 그 일을 하려고 할 때 우리는 불쾌한 감정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즉, 그 감정을 느끼기 싫어 자꾸 미루게 되고, 시작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감정에 대해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이란 책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책에서 나온 몇 가지 극복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루기를 멈추기 위한 방법

우선 우유부단도 결정을 미루는 행위도 또 다른 결정 회피입니다. '아직 결정을 하지 않은 거야'라는 것도 미루기 위한 변명입니다. 다시 말해 결정을 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이렇게 회피하는 버릇을 극복하고, 불편한 감정을 마주하려 할 때 우리는 미루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자신을 좀 더 높여야 합니다. 자존감 회복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자존감 회복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12.23 - [일상심리학 - 무기력 탈출 켐페인] -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자존감이 낮은 이유와 극복 방법)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자존감이 낮은 이유와 극복 방법)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 남에게 인정받고 싶다. 이는 살면서 당연히 느끼는 심리입니다. 이때 우리는 나를 낮추거나 높임으로써 남에게 인정을 받으려 노력합니다. 자신을 낮추려고 하는

allen9900.tistory.com

두 번째, 우리가 가지고 있는 낙관성과 회복 탄력성, 자신감을 '심리적 자본'을 믿어야 합니다. 즉,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낙관성, 어려움을 만나도 극복할 수 있는 회복 탄력성,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때 미루는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인정해주고 토닥일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을 하기 전에 할 수 있다고 외친다던지, 자신을 칭찬하는 행위를 하고 일이 잠시 막히면 자신에게 휴식 시간이나 좋아하는 음료를 마시며 진정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세 번째, 해야 하는 일을 좀 더 쪼개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룰 때 생기는 불쾌한 감정은 너무 목표가 막연하여 끝이 보이지 않을 때 더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 청소를 할 때는 방 단위, 아니면 바닥과 책상을 나눠 시작하거나, 공부를 할 때는 페이지 수나 시간으로 나누어 시작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일을 시작했을 때와 미뤘을 때 미래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일을 시작해서 끝마쳤을 때와 미뤘을 때 반드시 예상되는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지금 하지 않았을 때 몇 개월이 지난 내가 과거에 나를 칭찬할까, 미워할까를 생각해보면 결정하기가 좀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미래에 '나'를 위해 불쾌한 감정들과 맞서 일을 미루지 않고,

미래에 '나'에게 힘듦은 짊어지게 하지 않기 위해 조금씩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