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속 심리학

가면 증후군이란? 자기 비하의 원인과 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까지

by Allen9900 2023. 2. 4.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자기 비하로 나타나는 가면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기

자기 비하와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는 '가면증후군'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가면 증후군이란?

가면 증후군이란 자신의 성공이 자신의 노력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운과 남들을 기만하여 얻었다고 생각하며 오히려 불안해하는 심리 상태를 말합니다. 즉, 성공으로 부터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은 받을 자격이 없으며 언젠가 자신의 능력이 들통날까 걱정하는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가면 증후군은 왜 나타나는 걸까? 심리학적 해석을 하자면 실패의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가면을 쓰게 만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미래의 최악의 상황이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방어기제를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애초에 여기까지 올 수 없었고, '원래 나는 이 정도였다'라고 자기 위안을 통해 깊은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함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든 가질 수 있는 가면 증후군, 다음은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면 증후군 증상

가면 증후군 증상은 자신의 능력이 모자라는 것을 언제든지 들통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구보다 열심히 일합니다. 하지만 이런 집착적인 근면함이 다음과 같은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불안 증세
  • 신경과민
  • 수면 장애
  • 무력감
  • 스트레스로 인한 식욕 감퇴

끊임없는 불안함으로 자신을 괴롭히는 것이 가면 증후군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도 가면 증후군일까?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면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다음은 '어쩌다 어른'에 나온 심리학자 리사 손이 사용하였던 가면 증후군 테스트입니다. 총 10문항에 1점부터 5점까지 총점수를 매긴 후 21~30점은 가면 증후군, 31~40점은 상당한 가면 증후군, 40점 이상은 심각한 가면 증후군으로 분류됩니다.

가면 증후군 테스트
전혀 그렇지 않다(1) / 가끔 그렇다 (2) / 보통이다 (3) / 자주 그렇다 (4) / 아주 그렇다 (5)
1. 나는 나에 대한 평가를 최대한 피하는 편이며 다른 사람이 나를 평가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
2. 사람들이 나의 성공과 성과를 칭찬할 때 나는 앞으로 내가 그들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을 느낀다
3. 나는 내가 현재 얻은 지위와 성공이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고 종종 느낀다
4. 내 주변 사람들이 내가 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능력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될까 걱정된다
5. 나는 내 인생과 직장에서의 성공이 어떤 잘못된 결과에서 비롯됐다고 종종 생각한다
6. 나는 '너 똑똑하다', '너 대단하다'와 같은 칭찬 듣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7. 나는 때때로 다른 사람들이 나의 부족한 지식과 능력을 알아채게 될까 두렵다
8. 나는 내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임에도 새로운 일을 맡게 되면 실패할까 봐 걱정이 된다
9. 내가 성공을 하고 인정을 받을 때 앞으로도 내가 해낼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10. 내가 큰 성공을 이뤄 공로를 인정받게 되면 나는 내가 해낸 일의 가치를 저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

누구나 21~30점에 속하는 가면 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총점이 31점 이상이고 일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낄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면 증후군 극복방법

가면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자신을 아낄 때 실수를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는 남을 알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남을 칭찬하는 데 거리낌이 없지만, 정작 '나' 자신은 잘 모르고 자신에게 칭찬하는 것에는 인색합니다. 지금이라도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놓고 오로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 보고 칭찬해 보는 노력을 시작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고, 가장 효과적인 심리 치료가 될 것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란? 자신을 속이고 있는지 자가진단 및 치료 방법까지

인생을 거짓말로 계속 꾸미고 살아간다면 리플리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란? 리플리 증후군이란 자신이 만들어낸 허구의 세계를 진짜라고 믿고 거짓말과 행동을 상습적

allen99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