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속 심리학

히스타민 이란? 히스타민 증후군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고 극복하기

by Allen9900 2023. 2. 9.

우리 몸을 지키는 데 필요한 히스타민이 과하게 분비되어 일어나는 히스타민 증후군

히스타민 증후군은 감기 증상과 흡사하게 나타난다 사진출처 '프리픽'

히스타민 증후군이란?

히스타민 증후군이란 우리 몸 안에 히스타민이 과잉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히스타민이 과하게 분비되어 나타나는 이상 증세를 히스타민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히스타민 증후군은 사람에 외모를 변형시킬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나 두드러기, 비염 같은 겉으로 나타나는 질환과 불면증, 만성 피로, 심리적 불안증세 같은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매우 힘든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히스타민은 무엇일까? 히스타민은 우리 몸에 안 좋은 물질이 들어오면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분비됩니다. 즉, 몸 혈관 안에서 해로운 물질과 싸워줄 백혈구의 이동을 돕기 위해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것입니다.

 

비염을 예로 들면, 꽃가루나 먼지 등이 코로 들어오려고 하면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백혈구들이 이동합니다. 이때 밖에서 들어온 이물질과 싸우면서 생기는 현상이 코막힘과 콧물이 흐르고 코가 간질거리거나 재채기가 나오는 증상입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과정이지만 히스타민이 과잉분비 되어 알레르기 같은 히스타민 증후군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히스타민 증후군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히스타민 증후군이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생기는 증상

히스타민 증후군의 증상이라고 하면 알레르기, 기침, 두드러기나 비염 같은 것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들을 통해 히스타민 증후군을 의심해 보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문제도 함께 올 수 있지 않을까?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불면증

히스타민이 과잉 분비되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 잠이 오지 않는 것입니다. 히스타민은 도파민과 비슷하게 각성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도파민과 작용은 다르지만 잠이 들지 못하는 각성 상태를 유지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늦게까지 잠이 오지 않고 불안과 걱정이 쌓이게 됩니다. 

 

2. 만성피로

불면증이 계속되면서 만성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히스타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좋아지고 학습능력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분비량이 많아지면 지나친 각성 상태가 되어 잠을 못 자고 그로 인해 뇌가 쉬지 못하여 집중력 장애와 만성피로가 생기게 됩니다.

 

3. 어지러움과 멀미 증상

뇌 신경계 쪽 히스타민이 자극을 받으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관이 예민해지면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놀이기구를 탈 때 느끼는 어지러움뿐만 아니라 지하철,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느끼는 멀미 때문에 굉장한 고통을 느낍니다. 멀미를 쉽게 느끼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어지러움을 느끼면 히스타민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두통

히스타민 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에게 두통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왜냐하면 히스타민 과잉으로 인해 다양한 원인으로 두통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편두통을 일으키는 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거나, 스트레스 때문에 나타나기도 하고, 이러한 두통들을 기억하게 하는 히스타민 때문에 또다시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5. 생리통

히스타민은 근육을 수축하는데 내장 근육의 하나인 자궁을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가 시작될 때 나오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히스타민 방출을 늘리게 되고 이로 인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아무 이유 없이 생리통이 심하다면 히스타민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 증후군 극복 방법

히스타민 증후군은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여 사람의 행복도를 굉장히 낮추는 질환입니다. 그로 인해 아토피, 알레르기, 비염 등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도 나타나지만 심리적 불안과 불면증, 만성 두통과 같은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히스타민 증후군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극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1. 히스타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줄이자

  • 발효음식이나 발효술, 등 푸른 생선, 탄산음료 같은 음식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2. 불면증을 극복하자

  • 30분 내외로 자는 낮잠은 생활 리듬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콜라나 초콜릿 같은 것을 먹지 않고 알코올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잠들기 직전에 하는 운동 말고 2~3시간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치료를 받자

  • 비타민C나 항히스타민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알레르기가 심하다면 면역억제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